K-POP만 세계를 흔드는 게 아니다!
이제는 K-FOOD, 즉 우리 한식도 전 세계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. 그리고 그 중심엔 'BTS'도 있다. 그들이 좋아하는 한식 브랜드가 알려지면 해외 팬들도 덩달아 김치, 비빔밥, 불고기를 사먹는 시대가 된 것이다!
1. BTS가 사랑한 한식, 그 파급력은?
BTS 멤버 RM은 방송에서 김치찌개, 진은 된장찌개, 지민은 불고기 사랑을 수차례 언급했다. 이 한 마디에 미국 마트의 'Gochujang' 코너는 품절 사태!
“BTS가 먹었다 = 전 세계가 따라한다”는 K-브랜드 공식이 성립된 것이다.
2. 한식의 글로벌화, 뭐가 달랐을까?
- 현지화 전략: 미국, 유럽 입맛에 맞춰 덜 맵고 덜 짠 맛으로 조절!
- 스토리텔링: 김치는 단순한 반찬이 아니라 발효 과학+역사+건강 음식으로 포장!
- 패키지 혁신: 한글을 감성 코드로 활용, '한글 라벨'이 외국인에겐 트렌디함의 상징!
3. 떡볶이, 김치, 불고기 – 삼총사의 대활약
떡볶이: K-콘텐츠(드라마, 예능)에서 자주 등장하면서 전 세계 소울푸드 등극!
김치: 발효음식 트렌드에 올라타서 유산균 폭탄으로 인기 폭발!
불고기: 한국판 BBQ로 각국의 바비큐 마니아들까지 공략!
4. 한식의 가장 강력한 무기 – '건강'
지금 전 세계는 건강 먹거리에 환장(?)한다. 그러니 김치, 된장, 나물, 잡곡밥, 국물요리 등 저지방·저칼로리 한식은 그야말로 헬시푸드의 끝판왕!
특히 코로나 이후, 면역력 키워주는 발효음식=김치 마케팅은 효과 최고였다.
5. SNS가 키운 K-FOOD 인플루언서들
인스타그램, 틱톡, 유튜브에는 매일 같이 외국인이 김치찌개 끓이고, 불닭볶음면 먹고, 떡볶이 도전하는 영상이 넘쳐난다.
이건 그냥 입소문이 아니라, 영상으로 퍼지는 맛의 바이럴 마케팅!
6. 해외 한식 브랜드들의 공통전략
- 맛은 한국 그대로 or 현지화 – 선택과 집중!
- 비주얼 마케팅 – 국물 색깔, 김치 볶는 소리까지 활용!
- 소셜미디어 적극 활용 – BTS 언급되면 바로 광고 연계!
- 매장 디자인도 K-감성 – 한지, 한글, 전통소품 활용
7. 작은 식당에서 글로벌 브랜드로!
LA의 ‘Bulgogi House’, 런던의 ‘Kimchi & BBQ’, 파리의 ‘Seoul Mama’까지, 작은 한국 식당들이 줄 서는 맛집이 되었고 이제는 프랜차이즈로 성장 중이다.
이들은 K-콘텐츠와 연결된 ‘먹방 관광 루트’로 이어지며 K-푸드 투어를 만들어냈다.
정리하자면…
BTS는 음악만이 아니라 음식도 세계에 퍼뜨리는 한식 외교관이다.
그리고 한식 브랜드들은 이를 기막히게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다!
앞으로 한식이 더 성장하려면? 현지화 + 감성 마케팅 + 콘텐츠 연계 전략을 더 정교하게 다듬는 게 핵심이다!